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 주메뉴
전체메뉴
박문선 2025-02-28 09:00
BKCF가 5차 지원 공모를 시작했으며, 제안서 제출 마감일은 2025년 3월 14일이다.
BKCF는 2021년 대한민국이 동남아시아의 포용적이고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하고 ASEAN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설립한 기금으로, 현재까지 30개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이 기금은 1994년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이 설립한 BIMP-EAGA 협력 이니셔티브의 '비전 2025' 목표를 지원한다. 제안된 프로젝트는 BIMP-EAGA 지역 내에서 실행되는 것이 권장되지만, 회원 4개국의 다른 지역에서도 수행될 수 있다.
지원 우선순위는 '비전 2025'의 네 가지 핵심 분야로 설정되었다. 환경(기후 완화 및 적응, 녹색 금융, 자연 기반 솔루션 등), 관광(생태 관광, 관광 계획 및 인프라 등), 연결성(녹색 교통, 디지털 전환, 기후 변화 지식 경제 등), 농업 및 어업(식량 안보, 지속 가능한 생계 등)이다. 2024년에는 농업 및 어업 부문이 가장 많은 지원을 받았으며, 일부 프로젝트는 환경 부문과 중복 지원되기도 했다.
올해부터는 지원 신청 기관에 대해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입증하는 기관 포트폴리오와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인적 자원 정보를 상세히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BKCF는 1년간 10만~50만 달러, 2년간 20만~50만 달러 범위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다국적 또는 BIMP-EAGA 지역 차원의 프로젝트의 경우, 국가별 최대 지원 금액은 25만 달러로 제한된다. 지원 대상 기관은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대한민국의 정부 기관, 공공 연구소, 학술 기관, NGO, 민간 부문 및 기타 자율 기관이다. 개인 및 제재를 받은 기관은 신청할 수 없다.
최종 후보에 오른 제안서는 BIMP-EAGA 및 대한민국의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를 통해 승인될 예정이다.
- 참고자료
https://bimp-eaga.asia/article/korean-backed-bimp-eaga-fund-launches-new-call-project-propos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