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역

홈아세안 소식>소지역

BIMP-EAGA 강력한 글로벌 수요 속 할랄 생태계 강화

박문선 2024-10-30 20:22

할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글로벌 무슬림 지출은 28,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이유는 크고 증가하는 무슬림 인구, 소비와 관련된 이슬람 윤리적 가치를 고수하려는 욕구 증가, 할랄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전념하는 국가 전략의 증가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무슬림 인구가 많은 BIMP-EAGA 국가의 기업에 기회이다. 글로벌 할랄 경제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상위 15개국 순위에서 말레이시아는 9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인도네시아는 4위를 차지했다. 브루나이 다루살람은 상위 15위에서 떨어졌지만, 2021년에 8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에 BIMP-EAGA 국가인 말레이시아는 생산자와 서비스 제공업체를 지원하는 생태계를 강화하여 할랄 산업 2030년까지 1,132억 달러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할랄 산업 마스터 플랜 2030을 시작하였다. 할랄 산업 마스터 플랜 2030에 따르면 핵심 지원 요소는 다음과 같다.

할랄 추적 서비스(Halal traceability services)

추적 서비스는 사용된 재료의 무결성과 순도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모든 국가의 할랄 생태계에 필수적이다. 마스터 플랜은 사물 인터넷, 블록체인, 금융 기술, 빅 데이터와 같은 기술을 인용하여 할랄 제품이 검증된 공급망을 거치도록 보장한다.

 

인재 개발/역량 개발 서비스(Talent development/upskilling services)

할랄 시장에 유능한 할랄 전문가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것은 할랄 생태계의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표준, 인증 및 보증 서비스(Standards, accreditation, and certification services)

견고한 표준, 인증 및 인증 서비스는 말레이시아의 인증 및 할랄 신흥 시장과의 호환성에 대한 글로벌 신뢰를 보장하는 것 외에도 할랄 공급망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이슬람 금융(Islamic finance)

할랄 공급망의 플레이어에 대한 재정 지원에 대한 접근은 하이브리드 이슬람 금융 구조의 홍보를 통해 할랄 산업 참여를 장려하고 지원할 것이다.

 

물류 서비스(Logistics services)

원자재 조달부터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것(, 농장에서 식탁까지)까지 전담 물류 서비스가 필요하여 교차 오염을 방지하고 할랄 인증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한다.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는 자국의 할랄 산업 강점을 강화하고 국제화하며, 기존 이니셔티브를 재평가하고 개선하며, 고효과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참고 자료

https://bimp-eaga.asia/article/big-opportunities-bimp-eaga-3-trillion-global-muslim-market

https://bimp-eaga.asia/article/malaysia-bolster-halal-ecosystems-amid-strong-global-dem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