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역

홈아세안 소식>소지역

GMS 제11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공동의장성명 "코로나19 공동대응"

박문선 2021-09-10 10:02

[출처] NEWS 1 

[기사전문] 제11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공동의장성명 "코로나19 공동대응" (news1.kr)

[기사요약]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계기 공동의장성명 10일 발표


external_image


공동의장성명에는 △7대 우선협력 분야(문화관광, 인적자원개발, 농촌개발, 인프라, ICT, 환경, 비전통안보)를 중심으로 한-메콩 협력 성과와 현황 점검 △미래협력 방향 △주요 지역 및 글로벌 정세(한반도, 남중국해, 미얀마) 논의 결과 등이 반영됐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보건협력 강화 및 경제회복 달성을 위한 메콩 국가들의 협력 의지를 강조하고 이를 위한 다자주의의 중요성 강조했다.


금번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에서는 한-메콩 협력기금을 활용한 제5차 한-메콩 협력사업으로 7개 사업을 최종 확정했으며 각국 장관들은 의장성명을 통해 이를 공식 승인했다.


의장성명에서는 대화·외교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달성과 한반도의 평화·안정의 지속을 위한 우리 정부와 메콩 국가들의 지속적인 노력에 대한 지지도 재확인했다.


이뿐 아니라 미얀마 정세와 관련하여서는 미얀마 내 평화·안정 및 민주주의를 위한 아세안의 노력에 대한 우리 정부의 지지를 재차 표명하고, 우리 정부의 대(對) 미얀마 추가 인도적 지원 결정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